강아지 정보

강아지 멜론 먹어도 될까요?

by stancup 2021. 8. 24.

멜론의 제철은 7월부터 10월까지 인데요. 수박이랑 비슷하지만 다른 매력이 있는 멜론 자주 드시는 집사님들 있으실 텐데요. 우리 강아지들도 좋아하는 맛일 거 같은데 멜론을 강아지에게 주어도 좋을지 고민이 되실 겁니다. 강아지 멜론 먹어도 되는지 멜론 효능 및 주의사항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강아지에게 멜론을 줘도 될까요?

 

기본적으로 주는 양만 주의를 기울이신다면 강아지에게 멜론을 주셔도 좋습니다. 멜론에는 특별히 중독을 일으키는 성분이 없기 때문에 강아지에게 멜론을 줘도 문제는 없습니다. 하지만 알레르기가 없는 강아지의 경우 문제가 없다는 것이기 때문에 처음 먹을 때는 알레르기 반응 유무에 대한 관찰이 필요합니다.

 

 

 

강아지 멜론 효능

 

멜론에는 베타카로틴, 칼륨, GABA라는 진정 효과를 주는 영양소 외에도 비타민C, 비타민B6, 비타민B1, 엽산 등의 영양소가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멜론은 강아지 건강에 도움이 되는데요.

 

강아지-멜론-급여-썸네일
강아지-멜론-썸네일

 

물론 너무 많이 주시면 안 되겠죠? 아래에서 멜론의 영양소가 강아지 건강에 어떻게 도움이 되는지 자세히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배변 개선

 

멜론 안에는 '펙틴'이라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식이 섬유라고 하면 장 건강에 도움이 되는 영양소로 알려져 있는데, 멜론에 있는 펙틴은 장내에 있는 나쁜 세균을 몸 밖으로 배출하는 등 변비 예방에 좋은 기능이 있습니다. 

 

이것은 사람뿐 아니라 강아지의 경우에도 같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데요. 장내 유익균이 증가하게 되면 면역력도 같이 향상이 됩니다.

 

2. 근육 강화

 

멜론에는 칼륨도 풍부하게 포함이 되어 있는데요. 칼륨은 몸 안에 포함되어 있는 여분의 나트륨을 체외로 배출해 주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것들은 고혈압 예방에 효과가 있는데요.

 

사람이나 강아지는 칼륨이 부족하면 신경과민, 탈진, 부정맥이 발병할 위험이 높아지게 되니 적당한 칼륨의 섭취가 필요합니다.  다만 신장 기능이 저하된 강아지는 칼륨을 제한해야 하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3. 건강 유지

 

멜론에 함유된 영양소 중 가장 많이 포함된 영양소는 '비타민 C'입니다.  비타민 C에는 콜라겐을 합성하는 기능이 있는데, 콜라겐은 튼튼한 뼈와 힘줄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영양소이며, 면역 강화에 도움이 되는 항산화 작용도 있습니다.

 

사실 비타민 C는 강아지의 몸 안에서도 만들 수 있어서 건강한 강아지라면 따로 신경 쓰지 않아도 되는데요. 하지만 노령견이나 질병에 의해 스트레스가 있는 강아지의 경우는 체내에서 만드는 양으로는 부족할 수 있습니다.

 

몸을 만드는데 비타민 C는 적극적으로 섭취하면 좋은 영양소이기 때문에 노령견이나 스트레스가 많은 강아지의 경우는 비타민 C를 더 섭취할 수 있도록 해주셔도 좋아요. 게다가 달콤하고 맛있는 맛으로 강아지의 스트레스도 날릴 수 있으니 일석이조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강아지에게 멜론을 줄 때 주의점은?

 

강아지 건강에 도움이 되는 멜론이지만 주의할 점도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조금만 주는 것인데요.  어떤 것이라도 너무 많이 주면 몸을 망칠 수 있으니 주의해 주셔야 합니다.

 

특히 멜론에는 수분이 많이 포함되어 있어 과식하면 설사를 할 수 있고 당도도 높기 때문에 너무 많이 먹으면 비만의 위험도 있습니다. 또 처음 먹을 경우에는 알레르기의 가능성도 염두에 두셔야 합니다.

 

처음에는 소량을 주고 강아지의 모습을 곁에서 지켜보셔야 되는데요.  멜론의 양은 강아지의 체중에 따라 달라지지만 한두 조각 정도면 간식으로 충분합니다.

 

 

 

강아지 멜론 먹어도 되는지 멜론 효능 및 주의사항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멜론은 강아지가 먹을 수 있는 과일이지만 꼭 먹어야 하는 과일은 아닙니다. 하지만 식욕이 떨어진 강아지에게 입맛을 살리는 토핑용이나 여름철 물을 잘 마시지 않는 강아지의 수분 보충용으로 활용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