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정보

고양이 침 흘림 원인 정리

by stancup 2021. 9. 15.

고양이 침 흘림 이유와 원인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함께 하는 반려묘들이 갑자기 이상한 행동을 보인다면 당연히 걱정이 될 수밖에 없는데요. 이번 내용을 통해 조금 더 정확하게 알아두고 도움을 받아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일반적으로 고양이 입에서 거품 같은 침이 나오는 경우가 있고, 악취가 나면서 음식을 먹지 못하는 상황도 있습니다. 정상적이고 건강한 상태라면 침을 흘리지는 않는데요. 어딘가에 문제가 있다거나 이상이 있을 때 주로 이런 행동을 보이기도 하므로 건강에 어떤 문제를 겪고 있는지에 대해 지금부터 함께 파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고양이 침 흘림 이유와 원인

 

침은 뇌에서 명령을 하고, 침샘에서 만드는 것인데요. 평균적인 양으로 만들어지는 게 아니고, 너무 과할 정도로 많이 생성이 된다거나 삼키지 못하거나 하는 경우에는 당연히 흘릴 수밖에 없을 것입니다.

 

 

 

이런 문제가 생기는 대표적인 원인은 세 가지 정도인데요.

 

  • 쓴맛으로 인한 생리적인 부분
  • 입안에 문제가 발생했을 때
  • 입 이외에 다른 곳에 이상이 있는 상황

 

이외에도 쓴맛이 나는 약을 먹은 직후도 볼 수 있는데요. 이럴 때는 게거품을 물거나 흘리거나 할 수 있지만, 쓴맛이 입안에서 사라지게 되면 하지 않는 행동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입안에서 문제가 발생한 경우가 가장 대표적이니 지금부터 입안에서 발생한 문제 중 어떤 부분으로 인해 고양이 침 흘림 증상이 일어나는지를 파악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입안에 이물질이 있는 경우

 

야생 고양이가 아닌 가정에서 자라는 고양이들의 경우 장난감을 물고, 씹고, 맛보며 스트레스를 풀기도 합니다. 이럴 경우 이빨의 틈 사이에 장난감 조각 등이 끼었을 경우가 있기도 한데요. 이외에도 실 등으로 이루어진 장난감은 혀에 엉키는 상황도 종종 있습니다.

 

이럴 때 이물질을 빼내기 위해 침이 생성이 되므로 참고를 해두시는 게 좋습니다. 이런 상황이 생기셨다면 입안에 이물질 문제로 입 주위를 긁는 행동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이런 행동과 함께 침을 흘린다면 입안을 확인해해 주시는 게 가장 중요합니다.

 

치은염과 구내염

 

어릴 땐 아니지만, 치아 관리가 되지 않은 고양이 라면 나이를 먹고 가장 많이 생길 수 있는 질환이 바로 치은염과 구내염입니다. 심한 진행일 경우 고양이 침 흘림을 보여주기도 하며, 침이 많아지고 추가적으로 구취도 난답니다.

 

통증으로 인해 사료를 못 먹는 행동도 나타나며, 사료를 먹을 때마다 힘들어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하니깐 치료를 통해 해결해 주시는 게 좋답니다.

 

구강 관련 종양

 

이번에는 잇몸과 혀에 발생할 수 있는 문제인데요. 침이 많아지고, 침에 피가 보이기도 하고, 구취도 있으며, 식욕을 잃은 경우엔 추가로 사료를 먹지 못해서 야위어가는 등의 여러 가지 복합적인 모습들이 보이기도 합니다.

 

초반에는 치아의 문제로 착각이 될 수도 있지만, 대다수의 예로 봤을 때 진행이 빠르므로 입안을 살펴보셨을 때 덩어리 같은 게 육안으로 확인이 되시면 치료를 받으시는 게 좋습니다.

 

전체적인 구강 관련 문제의 경우

 

이빨, 잇몸, 혀 등을 건강하게 지켜주시기 위해서는 양치를 제때제때 해주시는 게 중요하답니다. 구강 문제가 원인이라면 부드러운 음식을 준비해 주시고, 영양섭취를 도와주시는 게 좋답니다.

 

입이 아닌 경우 몸에서 문제가 있을 때 보통 고양이 침 흘림이 있을 때는 입안의 문제로 인해 생기는 게 대다수이지만, 이외에 다른 문제로 생기는 경우가 있는데요. 간질이나 안면 신경 마비나 신부전, 간부전 등 신경계에 이상이 있을 때 생기기도 합니다.

 

먹으면 안 되는 음식이나 식물을 먹는 경우도 있고, 발작 증세를 동반하여 나타나는 예도 있습니다.

 

나이가 많은 고양이들은 얼굴 부분에 질환이 있는 경우에도 생길 수 있답니다. 평소와 다르게 기력이 많이 떨어진 상태이거나 구취가 난다거나, 식욕이 없고 소화기 문제를 동반하여 나타나는 경우에는 다른 건강 문제로 인해서 생겼다고 볼 수 있으니 알아두시면 좋겠습니다.

 

예외적으로 발생하는 경우

 

마지막으로 알려드릴 내용은 보통 가정에서 생활하는 고양이들은 아니지만, 길에서 생활하는 고양이들에게 종종 발견이 될 수 있는 상황인데요.

 

너무 더운 온도로 인해 열사병이 발생해서 생기는 경우도 있으며 이때는 개구 호흡을 하거나 호흡이 가빠지고 맥박이 빠르게 뛰는 등의 행동을 보이기도 합니다. 또한 대체로 예민한 성격을 가지고 있다 보니, 심한 스트레스가 있을 경우에도 침을 흘리기도 합니다.

 

고양이 침 흘림 이유와 원인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여러 상황으로 생길 수 있는 만큼 정확하게 여러분들의 반려묘가 어떤 상태인지를 파악하시고 그에 맞는 대처를 해보시면 좋을 듯합니다. 가장 좋은 것은 우리들이 정확하게 치료를 해주기에는 어렵기에 문제 발생 시 가까운 동물병원을 통해 정확한 치료를 받아보시고 빠르게 개선을 해주어서 더 이상 건강을 해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