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정보

고양이 채터링 현상이란

by stancup 2021. 8. 31.

고양이를 처음 키우시는 분들은 고양이가 내는 신기한 소리에 놀라실 수 있는데요. 사실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는 고양이 울음소리 '야옹'으로 울기보다는 그 외에 '뿍', '욱', '아오오' 등의 신기한 소리를 내곤 합니다.

 

그런데 고양이가 '꺅 또는 '끽'처럼 높은 소리를 내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것은 고양이 채터링이라고 불립니다. 고양이 채터링이란 무엇인지 원인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고양이 채터링이란

 

창밖의 새, 물체, 장난감 등을 접한 고양이가 입을 약간 벌린 채로 짧거나 떨리는 듯한 울음소리를 내는 것을 말합니다.

 

이 같은 울음소리는 듣기에 매우 특이한 편이라 고양이를 키운 지 얼마 되지 않으신 분들은 어디가 아픈 것은 아닌지 걱정되셨을 수도 있습니다. 이런 행동은 어디가 아프거나 잘못돼 하는 것은 아닌데요. 다양한 고양이마다 그 소리에는 조금의 차이가 있습니다.

 

 

 

따라서 어떤 고양이들은 턱을 떨면서 소리를 내기도 하고, 또 다른 고양이는 입을 헤 하고 벌린 채로 소리를 내기도 합니다. 이러한 고양이 채터링에 대한 연구가 있었지만 아직까지 그 확실한 원인이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고양이 채터링 원인

 

하지만 왜 이런 소리를 내는가에 대해서는 몇 가지 이론이 존재한답니다.

 

1. 본능

 

먼저 야생 고양이로부터 물려받은 사냥 본능이란 설이 있습니다. 창밖의 새를 보고 마치 새가 지저귀는 듯한 소리를 내는 고양이도 있는데요. 새를 사냥하기 위해서 새와 비슷한 소리를 낸다는 가설도 있는데, 채터링 소리를 잘 들어 보면 새가 지저귀는 소리와 비슷하기도 합니다.

 

야생동물보호협회(WCS) 과학자들은 브라질의 아마존 밀림에서 야생 고양이가 타마린 원숭이의 소리를 흉내 내 여기에 이끌린 원숭이를 사냥하는 것을 목격했습니다.

 

남아메리카의 다른 고양잇과 포식자인 퓨마와 재규어도 그런 책략을 편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아무르 호랑이는 반달가슴곰을 즐겨 잡아먹는데, 일부 호랑이는 반달곰의 소리를 내 유인한다고 합니다.

 

최근 중국 동북부의 러시아 국경지대에 서식하는 호랑이 먹이를 조사한 결과 반달곰은 멧돼지나 사슴에는 미치지 못했지만, 전체 먹이의 3%를 차지했습니다.

 

빠르게 이를 마주치는 행동은 고양잇과 포식자가 먹이를 죽일 때 송곳니를 깊숙이 박아 넣는 행동이란 설명도 있습니다. 야생의 고양이는 날카로운 앞발로 상대로 움켜쥔 뒤 목 뒤를 물어 척수를 끊어 먹이를 죽이는데요. 사냥 과정에서 상처를 입지 않으려면 상대를 재빨리 죽이는 것이 매우 중요한데, 이때 이런 행동을 한다는 것이죠.

 

2. 좌절감

 

먹이를 잡지 못할 상황에서 좌절감이 이런 행동을 낳는다는 설명도 있습니다. 유리창 밖에서 깡충거리는 참새를 보거나, 천장 전등 주변을 날아다니는 나방을 바라보며 애처롭게 이를 맞부딪친다면 이런 가설도 맞는 것 같습니다.

 

채터링을 하는 경우 창밖에 새가 있거나 레이저 포인터 등의 고양이가 잡긴 힘든 목표물 들일 것입니다. 따라서 그 상황에 대한 짜증과 좌절감 표현하기 위해 소리를 낸다는 것이죠.

 

3. 흥분의 표현

 

사냥감을 발견한 고양이의 심리상태를 표시하는 행동이란 설도 유력합니다. 대상이 새나 쥐든, 나방이든 관심을 집중할 사냥감이 나타나면 걷잡을 수 없는 흥분이 몰려와 저도 모르게 낑낑대는 소리와 이를 부닥치는 행동을 한다는 것인데요. 쉽게 표현을 하자면 신이 나고 즐거워서 채터링을 한다는 것입니다.

 

채터링 현상 관련 알아 두어야 할 주의사항

 

보통 창밖에 보이는 물체나 새, 절대 잡을 수 없는 장난감에 채터링을 하는 경우가 많아요. 그리고 어린 고양이들의 경우에는 레이저 포인터에 반응을 많이 하고 채터링 소리를 내곤 합니다.

 

레이저 포인터의 경우 사실 아이들이 열심히 쫓아다녀도 절대 잡지 못하기 때문에 고양이가 좌절감을 크게 느낄 수 있어요. 따라서 10분 이내에 짧은 시간만 레이저를 사용해서 놀아주시고 고양이가 포인터를 잡았다면 간식으로 보상을 주는 것도 좋습니다.

 

고양이 채터링이란 무엇인지 알려드렸습니다. 사실 이 고양이가 채터링하는 이유가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아서 그 원인을 제대로 알지는 못하지만 정말 신기한 현상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실제로 많은 수의사들이 고양이는 알면 알수록 신기한 동물이라는 말 또한 많이 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채터링 현상이 아프거나 상태가 좋지 않아서 내는 것이 아니니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위에서 말한 몇 가지의 주의사항만 지켜주시면 우리 고양이에게 전혀 문제 되는 것은 없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