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정보

강아지 처음 키울 때 지켜야하는 원칙 7가지 정리

by stancup 2021. 8. 10.

강아지 처음 키울 때 지켜야 할 원칙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강아지를 처음 키울 때, 초보 반려인들은 수많은 정보에 혼란스러울 수 있기 때문에 수많은 일 중 가장 중요한 원칙 7가지에 대해 먼저 얘기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강아지 처음 키울 때 가장 중요한 원칙 7가지

 

1. 매일 운동하기

 

운동은 강아지의 체중 관리에도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정신을 자극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 운동 패턴을 일정하게 유지하는 것은 강아지는 물론 나에게도 건강한 에너지를 갖게 한답니다.

 

 

 

만약, 일주일 내내 강아지를 데리고 공원에 산책을 나갈 시간이 없다면? 소소하게나마 강아지를 데리고 가까운 동네를 한 바퀴 도는 것도 좋습니다. 그마저도 어렵다면 집 바로 앞에서 공놀이를 하거나, 집에서 노즈워크, 장난감 던지기 게임 등을 해보세요. 이러한 활동들도 강아지와 함께 하는 운동의 연장선이랍니다

 

2. 치아관리

 

치주 질환은 잇몸을 따라 음식이나 박테리아가 쌓여 발병하는데요. 강아지에게 발생하는 흔한 질병이긴 하지만 제때 관리하지 못하면 염증이 기타 장기로까지 퍼질 수 있습니다. 또 치아건강은 신체 건강은 물론 기대수명에도 영향을 미친다고 하는데요. 그렇게 때문에 일상적으로 양치질을 하면서 구강관리를 해주는 것이 중요하답니다.

 

3. 견종별 특징 고려하기

 

키우는 견종의 특징을 먼저 파악해주세요. 견종에 따라 외모도 다르지만 성격, 건강상 유의사항 및 운동량 등 많은 점이 다르기 때문인데요 특히 일상적인 산책을 위해 견종별 운동 강도와 운동 시간을 먼저 파악해주시는 게 중요하답니다.

 

산책 시에 강아지가 과도하게 헐떡거리거나, 도중에 바닥에 주저앉거나, 무기력 증세를 보인다면 즉시 멈추고 강아지를 쉬게 해주세요. 그 외, 견종별 특징을 살펴보면서 유전력에 따른 취약한 질병에 대해서도 알아둘 필요가 있으니 이 점 꼭 유의해주세요.

 

4. 강아지에게도 사생활이 필요해요

 

사회화가 되지 않은 강아지는 불안 및 과도한 긴장감, 주변 환경 변화에 극도의 예민함 등을 지니게 되는데요. 강아지가 어릴 때, 다른 강아지들과 만날 수 있도록 해주세요. 산책을 하는 동안 개를 잠시 멈추고 다른 강아지들과 인사할 수 있게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에요.

 

5. 비만은 절대 금물

 

간혹 뚱뚱한 강아지가 외모적으로 귀엽다고 하여 일부러 살을 찌우는 경우가 있는데요. 강아지를 비만인 채로 방치하는 것은 강아지의 수명을 줄일 뿐만 아니라, 삶의 질을 떨어뜨려요.

 

 

 

특히, 처음 강아지를 키울 때는 사람과 비슷하다고 생각하여 사료나 간식을 줄 때 그 양에 대해서 감이 없는 분들도 계실 텐데요. 예를 들어 강아지가 30g의 체더치즈를 먹는다면, 이것은 사람이 1.5개의 햄버거나 3개의 초콜릿 바를 먹는 것과 동일하다고 합니다. 이제 감이 좀 오시나요?

 

실제로, 강아지의 비만은 사람의 음식을 줘서 발생하기도 하지만 단순히 사료나 간식을 너무 많이 줘서 발생하는 경우도 많다고 하니 강아지에게 사람 음식을 줄 때는 급여해도 되는지 꼭 확인하시고, 사료의 양도 잘 맞춰 급여해주세요.

 

만약, 강아지가 비만이라면 운동량을 늘여주세요. 밖이 너무 춥거나 멀리 움직이기 힘든 상황이라면? 앞마당이나 집 주위를 돌거나, 계단을 오르게 하는 것도 좋은 운동이 된답니다.

 

만약, 지속적인 노력에도 불구하고 강아지가 계속 과체중이라면 수의사의 진단을 받아보길 추천드립니다. 부신피질기능항진증(hyperadrenocorticism)이나 갑상선 기능저하증(hypothyroidism) 등 질병이 원인일 수 있으니 이 부분 한 번 더 체크해 보시는 게 좋습니다.

 

강아지-처음-키울때-원칙-썸네일
강아지-처음-키울때-원칙-썸네일

 

6. 간접흡연은 안돼요

 

사람과 마찬가지로, 강아지의 폐 역시 담배 연기를 처리할 능력이 없기 때문에 간접흡연은 반려동물에게도 매우 치명적입니다. 암이나 호흡기 질환 등 모든 질병의 원인이 된다고 하니 만약 흡연을 포기할 수 없다면 강아지와 떨어진 곳에서 흡연해주시고 강아지가 못 나오게 문을 닫고 베란다에서 피거나 베란다가 없다면 밖에 나가서 피우고 들어오는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7. 산책 시 인식표와 산책줄은 필수

 

강아지를 밖에 데리고 나간다면 산책줄과 인식표는 필수예요. 하지만 강아지를 처음 키우게 되면 '자유롭게 뛰어노는 강아지의 모습'에 강아지의 산책줄을 풀고 싶은 충동이 들 수 있는데 우리는 반려인으로서의 의무가 있을 뿐 아니라, 유실 위험이 있기 때문에 산책줄을 푸는 행동은 자제해주세요.

 

그 외에도, 강아지와 산책 시에는 온갖 위험이 있기 때문에 자동차, 공격성 있는 강아지 등의 위험으로부터 항상 사랑스러운 강아지를 보호해주세요.

 

강아지 처음 키울 때 꼭 지켜야 하는 원칙 7가지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강아지를 처음 키우다 보면 어떻게 키워야 할 지 잘 모르실 수 있는데요. 위에서 알려드린 7가지 원칙은 가장 기본이니 꼭 지켜주셔서 행복한 반려 생활하시길 응원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