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정보

고양이 산책시키기 주의할 점

by stancup 2021. 6. 28.

요즘 공원을 나가보면 고양이와 함께 산책하는 분들을 종종 만나게 되는데요. 집에만 틀어박혀서 세상을 경험하지 못한 고양이들을 위해서 운동도 시킬 겸 같이 나오시는 것 같은데, 고양이가 산책을 원하는지, 고양이 산책시킬 때 주의할 점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고양이도 산책을 원할까?

 

강아지 키우시는 분들은 강아지들이 산책을 원할 때마다 현관문 앞에 앉아서 우리를 빤히 쳐다본다는 것을 아실텐데요. 그렇다면 고양이들이 창밖을 유심히 쳐다보는 건 강아지들처럼 자기들도 나가고 싶다는 걸 표현하고 있는 것일까요?

 

대체로 그렇지는 않은데요. 산책을 좋아하는 개냥이라면 정말 그런 의도를 표현하는 것일 수도 있지만, 사실 영역을 중시하는 고양이들 특성상, 단순히 바깥을 구경하거나 자신의 영역을 지키기 위해서 수상한 움직임이 포착되지 않는지 확인하고 있을 확률이 높습니다.

 

또한 고양이는 본능적으로 외부의 위협과 새로운 자극을 극도로 경계합니다. 위험 상황이 오면 높은 나무나 은신처로 피해야 하는데 산책 도중에는 그럴 수 없기 때문에 산책 중 마주치는 개, 낯선 사람 등의 상황은 고양이에게 스트레스를 줄 수 있습니다.

 

고양이는 항상 자기 주변의 상황을 통제하기를 원합니다. 익숙한 환경과 그 안에서 반복되는 일상을 원한다는 것이죠. 푹신한 쇼파 위에 늘어져 있는 모습이 사람에겐 따분해 보일지 몰라도 고양이에겐 매우 행복한 상태라는 것입니다.

 

따라서 고양이를 산책시키는 것을 권장하지는 않지만 고양이의 성향에 따라 바깥을 나가는 것을 좋아하는 고양이도 있으니, 산책을 시키기 전에 성향을 잘 파악해주세요.

 

그리고 고양이를 산책 시키기로 마음먹으셨다면 아래의 3가지는 꼭 준비해주셔야 합니다.

 

 

 

고양이 산책 준비물 3가지

 

1. 고양이 예방접종 및 탈출대비

 

산책을 하다보면 고양이들은 벼룩, 진드기, 고양이 감기(허피스) 등 다양한 질병 감염에 노출됩니다. 그래서 산책하기 전에 고양이의 정기 예방접종을 꼭 챙겨주셔야 되는데요. 또 탈출할 경우를 대비해서 내장형 마이크로칩, 목걸이형 인식표도 몸에 꼭 달아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2. 하네스(가슴줄) 교육

 

고양이는 강아지와 다르게 머리가 작아 목줄에서 쉽게 탈출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하네스는 가슴과 등 부분을 단단히 잡아주기 때문에 목줄의 단점을 보완할 수 있죠. 고양이가 하네스를 익숙해하도록 가급적 새끼 고양이 때부터 간식을 주면서 착용 교육을 해시는 것이 좋습니다.

 

3. 산책은 조용한 곳에서

 

강아지와 사람이 북적거리는 공원은 고양이에게 적합한 산책 장소가 아닙니다. 강아지와 달리 고양이는 다른 동물과 교감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산책 중에 다른 동물, 같은 고양이를 가급적 마주하지 않게 해 주셔야 되는데요. 산책은 집 주변 조용한 곳에서 시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사람이 조금 많은 곳으로 가게 된다면 리드줄로 걷게 하는 것보다는 유모차를 이용하거나 켄넬이 나을 수도 있습니다. 또한 처음 고양이와 산책을 하게 되었다면 강아지를 처음 산책시키는 것과 마찬가지로 너무 멀리 가는 것보다 가볍게 집 주위를 도는 것부터 시작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고양이 산책시키기와 관련된 이야기를 해보았습니다. 보통의 고양이들은 산책하는 것을 즐기지 않으니 되도록 집에 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산책을 좋아하는 고양이들은 강아지들 못지않게 산책을 정말 좋아한다고 하니 우리 냥이가 산책에 대해 큰 스트레스가 없는 편이라면 한번쯤 도전해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댓글